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 연애란?

by jungboup 2021. 4. 19.
728x90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 연애란?

 

 

요즘 모 남배우의 과거 드라마하차사건과
더불어서 당시 사귀는 사이었던 여배우의
가스라이팅이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사실, 가스라이팅이라는 단어가 생소하고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도 많으실거예요.
저도 해당 사건으로 인해 가스라이팅 연애가
의외로 현실에서 많다는 사실에 놀랐고,
이런 사람들이 많다는 것도 놀라웠는데요.

 

 

 

특히나 남자와여자사이의 연애에서
이러한 가스라이팅 연애가 많이 발생하고
이때문에 상처를 입으신 분들도 많다고 해요.

가스라이팅 뜻은 
타인의 심리를 교묘하게 조작하여
열등감을 불러일으키고
타인에게 잘못을 뒤집어씌우면서
전반적인 판단을 흐리게 하여 정신적으로
심리적으로 위축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가스라이팅이란 용어는 영국영화 가스등에서
유래된 말로, 거액의 상속을 받은 여주인공이
유산을 노리고 결혼한 남편으로부터 지속적으로
스스로 의심하도록 거짓말하고 속임을 당하면서 
여주인공이 스스로 본인이 기억력을 잃고 있다고
생각하게 되는 내용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 연애 대화 예시

" 내가 언제 그런 말 했어? "
" 너니까 내가 해주는거야 "
" 너는 내가 하는 말만 믿으면 돼 "
" 확실해? 너가 그렇게 한게 아니고? "
" 나 아니면 누가 이렇게 널 사랑하겠어 "
" 너는 나만 믿으면 돼 "
" 왜이렇게 예민해? 나는 그런 뜻이 아닌데 "
" 내가 말하는대로 하면 다 잘될거야 "
" 그런 옷은 입지마 "

위의 말은 예시입니다.
이러듯 가스라이팅은 교묘하게 자신의 책임은
뒤로 안보이게 하고 상태방의 책임인듯,
상대방의 잘못만 부각시키면서 나만을
믿으라는 식으로 말하곤 합니다.

 

 

 

이러한 가스라이팅 대화방식은 시간이 갈수록
점점 더 자신만 의지하도록 하고, 
타인은 스스로를 불신하게 되면서 
상대방에게만 의지하는 것이 커져만 갑니다.

심한 경우, 
내가 다른 사람보다 유독 예민한 것 같고
모두 다 내 잘못인것같으며,
다른 사람들이 내 애인에 대해 안좋은 말을
할때면 이를 두둔하려고 주변의 친구들과의
관계를 끊게 되기도 합니다.

이는 비단 가스라이팅 연애뿐만 아니라
가족들 사이, 부모와 자식간 사이에서도
많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스라이팅 가해자들은 본인은 상대방의
행복을 위해서 라고 주장하지만, 사실은
상대방을 조종하여 내가 원하는 대로의 삶으로
살도록 유도하는 것이며,
어떤 경우에는 가해자도 이러한 대화가
가스라이팅인지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가스라이팅에 대처하려면? ]

만약 연애중인경우에는 어느정도 상대방과
시간을 두고 각자 생각할 시기를 가져보세요.
또한, 주변 사람들로부터 이야기를 들어보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내 자신의
자존감 회복을 위해서 나를 사랑하는
마음을 지키고 힘을 길러야 합니다.

다른 누군가의 말에 휘둘리지 않도록
자신의 중심을 세우고, 세상 유일한
나이기에 나를 더 사랑하세요.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