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귀 이명 난청 메니에르병 귀에서 소리가 울릴때

by jungboup 2024. 2. 10.
728x90

귀 이명 난청 메니에르병 귀에서 소리가 울릴때

 

 

귀에서 나는 삐- 소리 , 한번쯤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흔히 말하기를, 귀에서 이렇게 삐 소리가 난다거나, 웅~ 하는 울리는 소리가 들리면 기가 허해서 그런것이다 라는 말씀을 어른들이 하시는데요, 정말 기가 허해서 그런걸까요? 

어느정도는 맞는말이기도 합니다. 기가 허하다는 것은 내 몸의 현재 상태가 정상적이지 않고 기력이 딸리거나 스트레스가 과중한 상태이기도 하다는 것일텐데요, 귀 이명의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스트레스와 몸의 피로가 쌓여서이기도 합니다. 

 

 

물론, 이러한 경우에는 이명이 나타나더라도 규칙적이지 않고 수일 내에 사라지기 때문에 몸의 피로를 잘 풀고 회복하시게 되면 이명도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어느순간 이후에 다시 또 반복될 가능성이 있기에 몸을 회복한 후에도 이명이 지속된다면 반드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728x90


삐-하는 이명이 들리면서 동시에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다면 돌발성난청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돌발성 난청 증상은 초기에 빠른 치료가 필요한데요, 사실 아주 갑자기 찾아오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어떠한 전조증상 없이 갑작스럽게 이전보다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데, 이런때의 골든타임을 놓치게 될 경우 자칫 영구적인 청력 손상을 입을수도 있기에 청력이 떨어졌다고 느낀다면 바로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돌발성 난청의 원인은 아직은 정확하지 않습니다. 바이러스감염일수도 있고, 면역성 혹은 메니에르병, 혈관장애 등으로 발생하며 이명과 귀가 막히는듯한 먹먹함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이명이 자주 발생하는 질환이 바로 메니에르병인데요. 메네이르는 조금 다른 방향으로 이명과 난청이 발생합니다. 바로 내림프액 수종으로 인한 것인데요, 

특징적으로는 이명과 함께 귀 충만감이 발생한다는 것이며 사람에 따라서 어지러움도 동반된다는 부분입니다. 특정 조짐은 따로 없으며 짧으면 20분정도 나타나고 길면 하루정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또한 증상이 보편적인것은 아니고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청력검사를 위해서는 병원에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메니에르 증상 난청 어지러움 이명 이석증과 같은걸까?

메니에르 증상 난청 어지러움 이명 이석증과 같은걸까? 평소 출퇴근시에 혹은 외출할 때마다 자연스럽게 이어폰을 꽂고 노래를 들으시면서 걸으시는 분들 많으시죠? 저도 거의 대부분의 경우

lveo0520.tistory.com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