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귀에서 딱딱소리 삐소리 윙소리 이명을 안들으려면

by jungboup 2024. 5. 3.
728x90

귀에서 딱딱소리 삐소리 윙소리 이명을 안들으려면

 

여자의 귀 모습을 확대

 

귀에서 딱딱소리가 난다거나, 혹은 귀에서 삐소리가 들려서 잠시동안 소리가 안들리고 멍- 해지는 경험, 아마 살면서 누구나 한번쯤은 겪어본 경험일 정도로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누군가는 이러한 이명 소리가 하루에도 수십번씩 혹은 끊이지 않고 이어지게 들리면서 주변의 소리나 다른 사람의 말소리도 제대로 들리지 않을 정도라면 큰 스트레스에 빠지게 되고, 거기에다가 일상생활을 이어나가는 데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는데요,

물론 누구나 겪어보기도 하고, 처음에는 심하지 않다고 하여 방치하기 쉽지만, 이 증상을 만만히 보고 방치하게 되면 심한 경우 돌발성 난청이나 지속적인 만성두통, 우울증, 수면장애 까지 발생하게 될 수 있으니 이명 만성화가 되기 전에 꼭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태블릿 위에 유선이어폰이 놓여져 있다

 

이명은 왜 생길까?

그래서 왜 나한테만 이명이 생기는 걸까요? 이런 이명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현재 나의 일상생활 스타일이 어떠한지를 알고, 또 귀 내부의 구조적인 손상이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728x90


나이가 드신 분들이라면 노화로 인한 청력의 저하가 큰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직 젊은 분들이라면, 지속적인 스트레스와 만성피로, 또 큰 소리가 나는 환경에서의 오랜 생활, 이어폰의 지속된 사용이 그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귀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 그 소리가 어떤 소리인지 즉, 삐소리인지, 울리는 소리인지, 두근거리는 소리인지에 따라 그리고, 일주일에 며칠정도 이러한 이명이 나타나는지, 특히 어떤 상황에 더 자주 나타나는지를 평소 이명이 있을때마다 체크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체크를 바탕으로 병원에서 검사를 받을 때에 상담하게 되면 보다 자세하게 상담을 할 수 있습니다.

이명이 잦으면, 먼저 휴식을 해야 합니다. 육체적인 피로 해소는 물론이고, 정신적으로도 스트레스 받지 않도록 휴식과 명상을 자주 하시고, 이어폰으로 음악을 드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머리를 짧게 자른 여자가 귀걸이를 한 채 오른쪽을 보고 있다

 

또한, 자칫 돌발성 난청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그 증상 정도가 심해진다고 생각하면 곧바로 병원을 가시고, 음주나 카페인을 자제해야 합니다.

귀에서 나는 소리는 간혹 불편함이 나타나지만 큰 질병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스트레스와 피로감이 심해질수록 이명도 더 심해질 수 있기에 적절하게 휴식을 꼭 하시고 치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