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비타민 D 결핍,부족 증상으로는???

by jungboup 2016. 12. 4.
728x90
728x90

요즘 사람들은 학생이든 어른이든 새벽같이 일어나고 혹으 새벽 해가 채 떠오르기 전에 나가서 밤 늦도록 공부하고 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정말 하루하루 소중히 여기고 나의 미래를 위해 내 가족을 위해서 피땀흘려 가며 일하기에 모자람 없는 하루를 보내시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렇기에 낮의 따뜻한 해를 보지 못하고 실내에서만 보내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 중에서도 특히 학생이나 직장인분들은 하루 종일 앉아서 하루를 보내기 때문에 비타민D가 결핍된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온화하고 따뜻한 햇빛을 받지 못하는 대신에 자극적인 조명들에 의해 빛을 의지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비타민D가 결핍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나 겨울철이 되면 더욱 더 바깥외출을 삼가게 되고 실내에서의 활동이 많아지므로 자신에게 비타민D가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이 있는 지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D는 음식과 햇빛을 통해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비타민D의 중요한 역할은 혈액 속의 칼슘과 인의 농도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또한 칼슘과 다른 무기질들의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에 뼈를 튼튼하게 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 외에도 정말 중요한 사실은 우리 몸의 면역계활동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비타민D가 부족하게 되면 각종 바이러스나 유해균으로부터 우리몸을 지키는 방어막 같은 것이 줄어들게 되어 쉽게 노출될 뿐만 아니라 자가면역질환을 높이는 것으로도 나타났다고 합니다.

 사실 대표적으로 비타민D 결핍 증상이라고 하면 빈혈증상을 꼽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D는 몸 속에 철분이 많이 들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이 비타민D가 결핍이 되면서 철분 또한 몸에 덜 흡수되고 그로 인해서 현기증이 나거나 머리가 팽팽 어지럽게 되는 빈혈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성분들의 경우 월경으로 인해서 빈혈증상을 갖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 비타민D가 부족하게 되면 이러한 빈혈이 더 심각하게 나타나 일상생활도 힘들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결핍이 되지 않게 조심하여야 합니다.

 빈혈증상이나 뼈가 단단해지지 않고 상하는 것 등의 신체적인 증상 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부분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이 비타민D의 결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 대표적인 것이 우울증증세입니다. 많은 뉴스나 기사에서도 보셨듯이 겨울철이 되면 특히나 우울증 증상을 겪는 분들이 많아지거나 그러한 기분을 느끼는 분들도 증가한다고 합니다. 바로 비타민D가 부족하여 나타나는 현상 일 수도 있는 것입니다. 비타민D가 결핍하게 되면 신체도 무기력해지고 정신도 무기력하고 우울해지기 쉽기 때문에 더 실내에서만 있으려고만 하는 경향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럴 수록 더 매일 바깥에 나가 단 10분이라도 햇빛을 충분히 받으면서 가볍게 산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산책을 하면서 햇빛을 쬐어 비타민D가 몸 속에 잘 흡수 될 수 있도록 오래 있으시는 것이 좋으며 가볍에 운동을 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또한, 음식으로도 비타민D가 결핍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음식 중에 비타민D가 풍부하게 들어가 있는 음식으로는 달걀노른자와 꽁치,참치,연어,표고버섯,우유 등이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이러한 음식들을 챙겨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햇빛을 통해 온몸으로 흡수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정확한 비타민D 결핍 부족 증상을 완화시키는 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일 점심시간에 잠깐 밖에 나가 점심을 먹고 나서 산책을 하면서 동료와 이야기 하여 친분을 쌓으며 동시에 비타민D를 흡수하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