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겨울철에 딱!생강차의 효능은?

by jungboup 2016. 12. 7.
728x90

 오늘 아침에는 잠깐 눈발이 내리면서 추웠다고 합니다. 첫눈은 아니지만 눈이 온다는 말은 잠깐이나마 기분이 좋습니다. 물론 눈이 펑펑 내리고 나서의 출근길은 너무나 험난하지만요. 그래도 눈이 펑펑 내리는 곳의 풍경을 보면 왜인지 마음이 따뜻하고는 합니다. 어쨌든 오늘은 이렇게 추운 날씨만큼이나 걸리기 쉬운 감기, 이 감기를 이겨내기 위한 가장 알맞은 차인 생강차의 효능을 알아보려 합니다. 아마 이미 생강차를 집집마다 만들어서 숙성시키고 계신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알싸한 맛과 향으로 은근히 호불호가 갈리기도 하는 생강이지만 감기예방과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데 이만한 차가 없다고 합니다. 생강차를 만드는 방법은 개인마다 혹은 집집마다 다르기도 합니다. 저희집에서는 가장 간단하고 쉬운 방법으로 만듭니다. 이물질을 깨끗하게 손질한 생강을 준비해서 편으로 잘라줍니다. 그리고 소독한 유리병에 준비한 생강과 설탕을 차례로 넣어서 저장합니다. 대추가 있는 경우에 대추도 함께 손질해서 넣어주면 대추의 달짝찌근한 맛이 어우러져서 더욱 맛있는 생강대추차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실온에 생강차를 놓아두면 수분이 빠져나와서 생강청이 만들어지는데 한 2~3일 뒤에는 냉장고에 넣어서 냉장숙성을 거치게 됩니다. 저희집의 경우 생강청을 대추와 함께 오래 푹 끓여서 한 통 만들어놓고 간편하게 전자렌지에 데워서 마시고 있습니다. 간편하기도 하고 추울때 몸을 따뜻하게 온도를 올려줘서 겨울철 간식으로도 좋은 차입니다.

 이렇게 만들기도 쉬운 생강차입니다. 이 생강차의 효능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먼저 생강이라는 재료 자체가 열이 많고 몸을 데워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평소 손발이 차갑고 몸에 냉증이 많은 여성분들에게 더할나위 없이 좋은 차 입니다. 몸의 혈액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에 혈액순환이 좋지 않아서 손발이 저리는 증상을 갖고 계신 분들에게도 추천합니다. 흔히 몸에 냉증이 많거나 차가운 사람은 살이 찌기 쉬워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몸의 온도가 1도가 올라가면 살이 잘 빠지기도 하고 건강해진다는 말이 있습니다. 때문에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몸의 온도를 높여주는 생강차는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당분과 지방을 연소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생강차는 몸매관리를 하시는 분이시라면 겨울철 꼭 드셔야 할 차로 추천합니다. 그리고 가장 잘 알려진 생강차의 효능이라면 감기예방이라는 효능이 있습니다. 강한 향과 맛으로 인해 살균효과도 있는 생강은 감기를 예방하기도 하며 기침과 가래를 없애주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특히나 목과 기침이 자주 나는 기침감기,목감기라면 생강차를 자주 끓여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하지만 생강차는 말씀드렸듯이 몸의 온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하는 음식이기 때문에 평소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의 경우 많이 드시지 않는 것이 좋으며 생강의 그 독특하고 알싸한 맛이 위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많이 드시지 않아야 합니다. 하지만 하루 1잔 정도의 생강차는 도움이 여러면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오늘처럼 춥고 감기 걸릴 것 같은 으스스한 날씨에는 생강차 한잔과 함께 침대에 앉아서 쉬는 것도 피로를 풀기에 좋지 않나 합니다. 감기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728x90

댓글